고객지원

화장품용 실리콘에 대해서

  • Q

    현재 다양한 화장품에 실리콘이 사용되고 있는데, 언제쯤부터 사용되기 시작했을까요?

    지금부터 45년도 더 전의 일입니다. 화장품 업계에서 먼저 실리콘 오일은 유화물 등을 제조할 때 소포제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 Q

    왜 실리콘을 사용하게 되었을까요?

    그것은 실리콘이라는 소재의 성능이 매우 뛰어났기 때문입니다. 화장품은 피부에 사용하는 것, 그것도 매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화장품에 사용하는 원료의 안전성과 안정성은 특히 문제가 됩니다. 실리콘 오일은 생리적으로 불활성하며 매우 안전성이 높고 안정적이라는 화장품 원료에 없어서는 안 될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것이 화장품에 사용되게 된 첫 번째 이유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실리콘의 기능을 화장품에 넣고 새로운 화장품을 개발하게 된 것입니다. 분체의 표면 처리에 실리콘 오일을 사용한 것은 벌써 25~30년 전이지만, 이 분체의 발수 처리 기술의 성공으로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2웨이 파운데이션이 태어났습니다. 또, 사람들이 스포츠등을 즐기게 되어, 땀이나 물에 강한 화장품이 개발되었습니다만, 거기에도 실리콘 오일의 발수성이 응용되었습니다.
    또한, 오래 지속되는 화장품에도 실리콘 오일은 한 몫 담당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을 피부에 도포한 후, 피부 위에 유분이 많이 남아 있으면 계속 오일이 흐르면서 피부에 스며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휘발성 환형의 실리콘 오일입니다. 화장품을 바를 때는 가벼운 기름으로 작용하여 점차 휘발되고 화장이 잘 스며들면서 오래 지속되는 화장픔이 만들어졌습니다.
    위와 같은 실리콘 오일의 발수성, 휘발성을 이용할 뿐만 아니라, 실리콘 오일 자체의 감촉, 가벼운 사용감이나 끈적이지않는 사용감도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 Q

    구체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용도(상품)를 가르쳐 주세요.

    지금, 실리콘 오일은 다양한 화장품에, 또 그 제조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로션이나 크림 등의 유제나 활성제, 파운데이션이나 아이섀도 등의 분체 처리제, 립스틱 제조 시 이형제, 분체의 액상유 분산제, 린스의 컨디셔닝제 등, 예를 들면 끝이 없습니다. 앞으로도, 실리콘 골격을 가진 다양한 화장품 원료가 개발되어 갈 것입니다.
  • Q

    2001년 4월부터 후생성(일본 보건복지부)에 의한 규제 완화가 있었다고 하는데, 어떤 점이 바뀌었을까요?

    규제완화의 큰 목적은 소비자보호와 국제적 정합성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품목허가제도를 폐지(품목신고 폐지)하고 대신 전성분표시를 의무화한다'는 것으로, 이 개정으로 소비자에게 정보제공이 많아지고 또한 국제적 Harmonization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2001년 4월 이후, 네거티브 리스트(배합금지성분 리스트) 및 포지티브 리스트(배합제한성분 리스트 및 배합가능성분[자외선 흡수제, 방부제 및 타르색소] 리스트)에 저촉되는 일 없이 화장품의 정의를 일탈하지 않는 범위에서는 제조업허가를 가지고 있는 기업의 자기책임 하에 화장품의 제조(수입)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전의 제도에서는 '신규성분'을 포함하는 경우에는 사전 승인·허가가 필요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후생성이 안전성을 시작으로 화장품에 있어서의 다양한 책임을 담당하고 있었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현 제도에서는, 안전성 뿐만 아니라, 제품의 효과 효능도 모두 기업 책임이 됩니다. 기업은, 모든 의미로 그 나름의 백 데이터를 가지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습니다. 책임이 무거워진 만큼 재량도 늘어나 그만큼 기업의 독자성을 발휘하기 쉬워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록